티스토리 뷰

반응형

19년도 말 이후, 코로나를 맞이한 우리는 현재 오미크론의 영향으로 대 코로나 시대를 살고 있습니다. 그리하여 자가진단키트, 신속항원검사, PCR 검사 용어를 많이 듣게 되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PCR 검사에 대해 모두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이 글만 보면 되시게 정리해볼게요.

목차

1. PCR 검사란?

2. PCR 검사 대상 (무료 대상자)

3. PCR 검사 비용 (환불 포함)

4. PCR 검사 결과 시간

5. PCR 유효기간

 

  1. PCR 검사란?

PCR 검사란 Polymerase Chain Reaction의 약자로 흔히 우리나라에서는 유전자 증폭 검사라고 합니다. 침이나 가래 등 가검물을 통해 유전자 파편들을 채취하여 증폭 후, 코로나 바이러스의 유전자와 비교하여 일정 비율에 따라 양성/음성 판정을 하는 방법입니다. 

 

그렇다면 PCR 검사 vs 신속항원검사 차이점은?

PCR 검사는 유전자 분석방법이고, 신속항원검사(자가진단키트)는 코로나 바이러스 단백질인 항원 유무를 검사하는 방법입니다. PCR 검사가 감염 초기 미량의 바이러스도 검출할 수 있는 가장 정확한 방법으로 신뢰도가 높아 세계 표준 검사법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2. PCR 검사 대상 (무료 대상자)

PCR 검사 무료 대상자

코로나 검사 비용이 발생하지 않는 인원은 고위험군에 속하는 인원입니다.

만 60세 이상 고령자, 코로나 19 의심 증상이 있는 자, 감염 취약시설 선제 검사자, 신속항원/응급 선별검사 양성자로 구분됩니다. 하지만 정부 방침이 계속 변동되고 있으니 예의 주시해야 합니다. 아래 표를 참고해주세요!

 

 

 3. PCR 검사 비용

코로나 PCR 검사 비용

위의 무료 검사 대상자 기준에 충족하지 못한다면 검사 비용을 스스로 지불하고 검사를 받으셔야 합니다.

PCR 검사비용이 워낙 상이하여 미리 병원에 전화하고 방문하시는 분도 많은데요.

평균적으로 PCR 검사비용은 8만원~10만원입니다. 단순 증상만으로 개인적으로 PCR 검사를 받기에는 부담되는 비용으로, 우선 자가진단키트나 신속항원검사를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병원 신속항원 검사 비용은 5천 원 (주말 6천 원~)

자가진단키트는 6천 원!

 

PCR 검사 비용 환불 방법

하지만 개인적으로 비용을 지급하고 양성 반응이 나오면 전액 환불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1. PCR 검사를 본인 결재 후, 양성 판정 시 검사받은 병원을 내원하여 환불 가능

2. 결제하였던 카드를 들고 해당 병원에 가면 전액 환불 (현금은 추후 환불)

 

확진 시에만 환불이 되오니 주의해주세요! (기확진자 환불불가)

 

  4. PCR 검사 결과 시간

보건소 & 병원 PCR 검사 결과 시간

보통 보건소에서는 24시간~48시간 이내로 문자로 통보가 간다고 안내를 해주나 대부분 검사 다음날 오전에 연락이 옵니다.

 

대부분 다음날 오전 9시에 통보가 되며 늦어도 오후 3시 이전에 모두 통보가 갑니다.

 

간혹 오전 일찍 검사를 받으면 당일 오후에 검사 결과가 나오기도 합니다. 

 

PCR 검사 결과 당일 통보

몇몇 보건소와 병원에서는 검사 결과를 당일 받을 수 있는데요. 대표적으로 서울 강남세브란스병원에서는 오전 10시 30분에 검사받으면 당일 저녁 6시에 결과를 알 수 있다고 해요.

 

  5. PCR 검사 유효기간

PCR 검사 유효기간은 통보를 받은 시점으로부터 48시간이 되는 자정까지 인정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