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ROTC, 후보생

 

안녕하세요~ 이번 시간에는 학군사관후보생들이 받을 수 있는 돈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장교로 임관하기 전 신분을 후보생이라고 하는데 ROTC 후보생은 학군사관후보생이라고 부릅니다. (ROTC = 학군사관) 

  후보생 생활을 3학년부터 시작하기 때문에 대학 3학년은 1년차, 4학년은 2년 차라고 부른답니다. 

 

 

ROTC 후보생들은 1,2년차 동안 동안 4가지의 돈을 받을 수 있습니다. 

 

 

1. 훈련비

 

후보생들은 2년동안 총 4번의 훈련을 받게 됩니다. (기초 군사훈련, 하계훈련, 동계훈련, 하계훈련)

이렇게 훈련을 다녀오게 되면 하루에 약 만원 정도의 훈련비를 받게 됩니다. (제가 훈련받을 당시 기준. 학군 53기) 후보생 당시에는 훈련을 받는데 훈련비를 준다고?? 조금 의아했고 행복해했던 제 모습이 기억나네요.. ㅎㅎ 요즘에는 훈련비가 많이 올랐다고 들었는데 얼마인지는 정확하게 모르겠습니다. 

 

* 2학년 겨울방학이 되면 학군사관 후보생이 되기 위하여, 교육생 신분으로 기초 군사훈련이라는 것을 가게 됩니다. 제 기억에는 기초 군사훈련 때 나라사랑카드를 발급받기 위해 신청서를 작성한 것 같습니다. 아래처럼 ROTC만의 나라사랑 카드를 발급받게 되고 이 카드 계좌로 후보생들이 받을 수 있는 돈이 입금됩니다. 

 

신한카드, ROTC만의 나라사랑카드

 

 

 

2. 단기복무 장려금

 

1년차 2학기 때 즈음 되면 시끌시끌해지는 일이 생깁니다. 바로 큰 목돈이 들어오는 것이죠. 장려금이라는 형태로 300만 원 or 140만 원의 돈을 받게 됩니다. 입단 성적 + 각종 점수를 통해 상위 10%는 300만 원을 받게 되고 나머지 후보생들은 140만 원을 받게 됩니다. 저는 10%에 들지 못해서 140만 원을 받았는데 ㅠㅠ 300만 원 받은 동기들이 엄청 부럽더라고요 좋은 성적을 못 받았던 것이 그렇게 후회된 적이 없었네요 ㅎㅎ

 

 

 

 

3. 품위유지비(교보재비)

 

후보생들은 매달 품위유지비(교보재비)를 받게 됩니다. 제가 후보생일 때는 매월 5만원을 받았는데 지금은 월 7만원 정도 받는 다고 합니다. 2017년부터 5만원에서 7만원 정도로 올랐다고 하네요! 저는 이 돈을 교통비, 이발비, 단복 세탁비로 참 알차게 사용하였답니다. 대학생 신분에서 매월 5만원은 참 쏠쏠하게 도움이 되었어요!

 

* 사관생도들은 얼마를 받을까? (육사/3사)

3학년 월 50만원대 / 4학년 월 60만원대 품위유지비를 받는다고 하네요... 엄청나죠? ROTC 후보생들과 너무 많이 차이가 나는데 이에 대한 의견이 매우 많으며 언제부터 사관생도들과 비슷한 돈을 받게 된다는 루머들이 참 많습니다. 

 

* 여기서 잠깐! 

육사, 3사 출신들의 진급률에 대해서 말해보고자 합니다. 이 부분은 다른 포스팅에서 따로 말해야겠지만 단순히 매월 받는 품위유지비에서도 재미있는 점을 찾을 수 있습니다. 육사, 3사들은 국가로부터 많은 품위유지비를 받고 생활합니다. 그만큼 국가가 기대하는 점이 많고, 더 뽑아먹으려는 점이 많다고 생각할 수 있죠... 그러니 진급을 더 시켜주는 면도 없지 않아 있다고 생각합니다. 돈을 뿌린 만큼 거두자는 뜻이죠!!

 

 

 

 

4. 기타 장학금

 

마지막으로 후보생들은 장학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는 각 대학교마다 다른데 제가 다닌 대학교(학군단)에서는 교내 성적 + 군사학 성적이 우수한 인원, 훈육관님 or 단장님이 선정한 인원, 집안 사정이 어려운 인원 이렇게 소수만 장학금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각 대학교 및 학군단이 보유한 기금에 따라 장학금 배부 기준이 다르게 되며 장학금을 받을 수 있는 인원도 다릅니다.. 한 예로 서울의 모 대학교는 기금이 매우 풍부하여 해당 대학교 후보생 전원은 장학금을 받아 학비가 무료라고 하네요!!

 

 

오늘은 ROTC 후보생들이 받을 수 있는 돈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반응형